본문 바로가기
동네 정보

[명지동] 강서구 공공 도서관 / 도서관 회원가입 및 대출

by dororo_ 2022. 3. 5.
300x250


미디어가 발달하고 요즘엔 활자보단 영상으로 보는 게 익숙하고
간편하지만 그래도 책은 종이로 된 책을 읽어야 책 보는 맛이 있다.
하지만 매번 책을 구매할 수도 없고 그럴 때 우리 곁에는 공립도서관이 있다.

명지동에서 가까운 공립 도서관으로는
규모가 가장 큰 강서기적의도서관, 그리고 강서 아이 꿈 작은 도서관, 강서 신호 작은 도서관 정도가 있다.

부산 강서구 공공도서관

  • 강서기적의 도서관 :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오션시티10로 80.
  • 강서아이꿈 작은도서관 :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국제6로318번길 58 (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2층).
  • 강서신호작은도서관(아이들꿈자람터) :부산광역시 강서구 르노삼성대로 14 본관 1층.

그리고 명지동 기준에서는 조금 거리가 있지만

  • 강서도서관 : 부산광역시 강서구 공항로811번길 10.
  • 지사도서관 : 부산광역시 강서구 과학산단2로20번길 5(지사문화회관 3층).

이외에도 작은도서관들이 여러 곳 있는데 아파트가 많다 보니 아파트 안에 운영하는 곳이 많다.
사립 작은도서관은 지역주민이 생활환경과 가까운 곳에서 지식정보의 습득 및 독서문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소규모의 민간(개인, 마을, 단체)이 운영하는 도서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도서관 회원 가입

부산광역시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는 누구나 가입 가능(부산광역시에 소재한 학교 학생 및 직장인 포함).

  1. 도서관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2. 직접 방문 : 부산광역시 공공도서관(작은 도서관)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신분증 소지) 회원증 발급.
  3. 어플 이용 : "비패스"앱 설치하여 어플 실행 후 부산시 민카드, 도서관 회원증 발급 (원할 경우 실물 카드 발급 가능) .
  4. 필요서류 : 신분증(학생증,외국인등록증등) 및 주민등록등본(타지에 주소지가 있을 경우 재학증명서, 재직증명서)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가 대신 회원 가입하기가 가능하며 나이 제한은 없다. 즉 한 살도 회원증을 만들 수 있다는 말.
대신 14세 미만의 경우 보호자의 신분증과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하다.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 자녀별로 다 회원증을 만들면 대출할 수 있는 권수가 더 많아지는 것.
절차를 거쳐서 회원 가입을 하면 도서관에서 대여가 가능하다.

대출 권수 : 각 도서관당 5권씩

대출권수: 1인당 5권 / 대출기간: 15일 /재대출: 반납일 이후 3일 이후
도서 대여는 인당 5권이 가능하며 집 근처에 도서관이 여러 개 있을 경우 각각 대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강서 기적의 도서관에서 5권 대출하고 아이 꿈 작은 도서관에서 5권이 또 대출이 가능한 것이다.
책이음 회원증 혹은 모바일 회원증으로 어느 도서관에서나 가능한것이다.

우리 집에서는 제일 가까운 곳이 아이 꿈작은 도서관과 강서기적의 도서관인데 규모의 차이가 있다보니
기적의 도서관이 다양한 책들이 많고 아이꿈 도서관의 경우 보유한 책의 권수는 많지 않다.
아이꿈 작은 도서관은 강서육아종합지원센터 안에 있는데 유아동 위주의 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일반 도서의 경우
권수가 적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이용자 수가 적어서 그런지 책도 거의 새책이 경우가 많다.
강서 기적의 도서관의 경우 이용객수도 많고 인기 있는 책들은 대출이 힘든 경우도 많기에 집 근처 이용 가능한 가까운 도서관에 도서 대출 유무를 확인하고 대여하면 될듯하다.

소장 도서관 확인

강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도서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 화면이 뜨는데
각 도서관에서 동일한 도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보유한 도서관의 자료가 모두 검색되므로 소장 도서관을 잘 확인하고 도서를 찾아봐야 한다.

 

 

도서 연체

도서가 연체될 경우 대여한 도서관뿐만 아니라 다른 도서관에서도 대여가 불가능하다.
보통 연체한 기간만큼 대출이 중단된다.

희망도서 신청

이용하는 도서관에 원하는 책이 없을 경우 희망 도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단 출간한 지 3년이 지난 도서나
희망 권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본인이 희망한 도서가 도착했을 경우 대여 가능하다는 알림이 온다. 내가 신청한 도서를 내가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것이다.

상호대차 서비스

희망하는 도서관에서 타 도서관 도서를 대출•반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해당 지역 내에서 가능 , 예를 들어 강서구의 경우 강서구 도서관(강서, 강서기적, 지사)의 도서만 신청 가능.

문화의 날 도서 대출

매주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의 날이라고 하여 도서 대출이 두배로 가능하다.

국회도서관 부산분관

원래 작년 개관 예정이었던 국회도서관 부산분관이 드디어 올해 개관을 한다. 2022년 3월 예정인데 국회도서관의 첫 지역 분관으로 장서 170만여 권 소장, 본관에 있는 장서 5만권을 이관, 자체적으로 장서 3만3000권도 수집할 계획이라고 한다. 부산강서도서관이 장서 12여만권 보유, 부산강서기적의 도서관이 장서 5만여권을 소장중인데 그와 비교하여 어마어마한 규모다. 하기사 지어진 건물의 규모만해도 어마어마하긴 하더라. 기적의 도서관보다 거리가 더 가까우니 이제 국회도서관으로 더 많이 갈듯한데 내것은 아니지만 책의 소장 규모만해도 어마어마하니 얼른 개관하여 이용하고 싶다.

  •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9시 / 주말 오전 9시부터~오후5시
  • 매주 화요일/ 법정 공휴일 휴관

 

728x90

댓글